마스크 중심 전시회는 전염병 동안 새로운 의미

마스크 지속적인 COVID-19 전염병의 2년 이상 동안, 아마도 우리의 모든 일상 생활에서 가장 친밀한 부분이 된 것은 아마도 당신이 짐작할 수
있듯이 안면 마스크일 것입니다.

마스크

한때 고전적인 우화, 가장 무도회, 아바타로 가득 찬 가상 현실 공간에서 가장 흔한 위장 도구였던 마스크는 안전과 보호의 필수 수단으로 변모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경기도 과천에서 개최되는 “가면” 전시회는 이 가면과 관련된 다양한 시각적 해석을 보여주는 박물관의 국제 컬렉션 41점을 모은 것입니다.

한국 전통 ‘탈’에서 영감을 받은 선구적인 조각가 권진규의 원시 테라코타 가면부터 보안 카메라의 생체 인식에 저항하는 잭 블라스의 ‘집단 디지털 마스크’까지 전시는 현대 작가들의 다양한 상징적 의미 탐구를 선보인다. 얼굴 가리기.

권진규 작가의 ‘가면'(1960년대) /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이형구 ‘H-WR로 얼굴형 바꾸기'(2007/2009) /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이형구의 ‘H-WR로 얼굴 특징 바꾸기’는 갤러리 내부에서 보는 이들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는 이미지 중 하나다.

미국에서 공부하는 동안 미국 동료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작은 체구와 체격을 “보완”하려는 그의 열망에서 영감을 받은 Lee는 일련의 독특하고 눈길을 끄는 장치를 고안했습니다. 그는 헬멧과 장갑을 만들기 위해 돋보기나 유리관, 그리고 물로 채워진 어항을 사용하여 눈, 입, 손의 크기를 아주 기괴하게 확대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발명품을 “목표물”이라고 부릅니다.

마스크 권진규 작가의 ‘가면'(1960년대) /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Altering Facial Features with H-WR”은 작가가 직접 만든 헬멧을 쓰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큰 이미지는 2007년 베니스 비엔날레를 위해 베니스의 공공 공원인 지아르디니에 위치한 한국관 내부에 걸려 있었습니다.


김기라 감독의 ‘슈퍼 히어로즈_괴물 가면'(2009) /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흥미로운 배경이 있는 또 다른 설치 작품은 김기라의 작품이다. 작가는 “Super Heroes_Monster Mask”에서 중국 전통 탈과 인도 탈의 형태를
서양에서 유행하는 현대 탈과 융합한 목조 조각을 만들었다.

파워볼 매장

Kim에 따르면 ‘영웅’이라는 개념은 동양과 서양 문화에서 다릅니다. 동양 문화는 가면을 쓰고 신과 인간을 연결하는 종교 의식을 수행하는 권력
인간을 부여하는 반면, 서양 문화는 이미 초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특수 인물을 영웅으로 지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훨씬 더 강력한 슈퍼히어로를 탄생시키기 위해 아티스트는 자신이 동부 가면이라고 부르는 것과 배트맨의 머리와 원더우먼의 황금 갑옷을
결합했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역설적이게도 영웅들이 일반적으로 처치해야 하는 기형의 괴물처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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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는 과천에서 진행되는 내내 실제 가장무도회를 닮은 인터랙티브 퍼포먼스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 안무가 차진엽이 연출을 맡았다.